난소암으로 항암방사선 치료 중 백혈병 진단을 받은 위비앙 환자 이야기
안녕하세요.
2023년이 마무리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올 한 해 다들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셨는지요?
새해에도 건강과 원하는 목표 다 성취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최근 입원하신 환자분은 난소암으로 항암방사선 치료를 3개월 동안 받던 도중 안타깝게도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까지 걸리셨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죠.
처음 위비앙에 입원하셨을 땐 냄새도 맡기 싫어하시고, 음식도 보기 싫어 영양부족도 심각하셨습니다. 보기만 해도 구토를 할 정도니 상태가 매우 안 좋으셨죠.
우황청심환을 먹고 싶다고 하셔서 일단 저희 ‘위비앙의 수액 케어’를 한번 믿고 따라와보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먼저, 자율신경검사인 HRV검사를 진행했습니다.
HRV검사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심장이 뛰는 속도가 얼마나 변하는지 측정합니다. 심장이 빠르게 또는 느리게 뛰는 것은 우리 몸이 어떻게 스트레스나 다른 상황에 반응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심박변이도를 이용하여 자율신경계의 활동 및 균형을 평가합니다. 자율신경은 스트레스와 면역과 관련이 있어 자율신경을 잘 조절하는 것은 암치료 예후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맥박이나 자율신경의 균형 정도를 통해 우리가 항상 받고 있는 스트레스의 정도와 신체 조절 능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암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우울증, 불면증 등과 밀접한 연계가 있어 정신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신체의 면역 균형을 깨뜨려 치료의 예후를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율신경검사를 해야 하는 겁니다.
환자분의 11월 HRV 결과지의 코멘트를 봅시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능력이 많이 감소되어 있는 상태로 에너지대사 감소와 스트레스 대처능력 또한 감소되어 있었습니다.
한눈에 보아도 코멘트가 많이 적혀 있습니다. 그만큼 상태가 많이 좋지 않으신 상태셨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위비앙만의 수액 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환자분은 그 뒤 점점 안정화되면서 식사도 잘하게 되셨고, 치료도 계속 받으셨습니다.
그 후 12월 HRV 결과지를 보면
11월에 있던 코멘트의 많은 부분이 12월에서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달이라는 단기간의 치료로 모든 점이 다 좋아질 수는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저의 치료를 따라와 주신다면 단기간에 이 정도로 좋아질 수도 있다는 뜻도 됩니다.
환자분께서 저의 치료를 믿고 잘 따라와 주셔서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환자분의 면역기능유지 및 증가를 위해 다양한 치료 보조 프로그램들을 위비앙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를 믿고 위비앙의 치료를 잘 따라와주시는 모든 환자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