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건강과 항암 치료 : 작은 미생물, 큰 영향!
안녕하세요. 치료하는 암병원 위비앙Dr. 이홍찬입니다.
얼마 전 항암치료가 끝이 아닌 평생의 식습관, 생활습관을 관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조금 더 깊이있게 들어가 장내 미생물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합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어서 최대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얘기니 다들 꼭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암은 우리 몸에서 발생한 비정상적인 세포의 증식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입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우리 몸 안에 살아가는 작은 미생물들, 장내 미생물이 항암 치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발견이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은 우리의 면역 시스템의 동반자로서 암 세포와의 싸움에서 우리 몸을 더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렇기에 장내미생물 환경의 다양성이 풍부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항암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겁니다.
건강한 면역 시스템을 가진 사람일수록 항암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장내 미생물이 항암 치료의 부작용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치료 중 발생하는 불편한 증상을 줄여줘서 편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에 개인의 장건강의 차이에 따라 항암치료의 예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겁니다.
제가 늘 강조하는 ‘장건강이 면역력이다’ 기억하시나요?
장내 미생물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과 긴밀한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다양한 식품은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높여줍니다.
그래서 내가 뭘 먹는지가 매우 중요한 겁니다. 건강한 식이 습관을 평생 가져간다 생각하시고 교정해야 합니다.
이때 장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에 유익한 미생물을 공급해주는데, 이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고 항암 치료의 성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개인마다 부족한 프로바이오틱스가 다를 수 있는데, 이는 수소호기 검사를 통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한 장내 미생물은 많은 이유로 항암 치료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 습관을 개선하고, 프로바이오틱스를 적절히 섭취하는 것은 항암 치료의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치료하는 암병원 위비앙Dr.이홍찬을 찾아주세요.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